메뉴 건너뛰기

Sub Promotion
조회 수 24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P6 캠페인 ] ③ 해외사례 : 일본의 사사카미 모델

 

 

 

생협과 농협의 협동 : 일본 사사카미 모델

 

일본의 팔시스템그룹과 니가타현 아가노(阿賀野)시에 있는 소농협 JA 사사카미는 지난 30  해온 산지직거래를 함께 발전시켜 6 산업 모델을 만들었습니다.

 

팔시스템생활협동조합연합회(이하 팔시스템) 1 11현의 13개의 회원생협의 연합회입니다. 조합원 수는  193 , 사업액은  2,220 (2016 3 기준)입니.  30 전만 해도 팔시스템은 조합원  5~1  정도의 작은 생협 20 정도가 모인 그룹이었습니다.

 

소매업계에서 살아남기 위해 이들은 농약과 화학비료가 농업생산의 주류였던 시대에 ()농약·유기재배농산물의 직거래를 목표로 당시 농촌지역에서 비주류였던 유기농업 생산자 그룹과의 관계를 형성해왔습니다.  중심에 JA 사사카미가 있습니다.

 

1961 니가타현에서는 식량증산을 위해 100  쌀생산운동이 실시됐고 1968년에 목표를 달성했습니다. 그러나 이듬해부터  생산 조정이 시작됐습니다. 자율적인 농지축소는 1978년부터 강제적으로 변화하였고, JA 사사카미는 격렬한 반대 운동을 전개했습니다. 이들은 농민들의 자립을 위해 도시소비자와 연계하는 방법을 모색했습니다.

 

곤센군.png

 

팔시스템의 마스코트 ‘곤센군’ (출처 : www.pal.or.jp)

 

모색햇다.jpg

(사진출처 : www.pal.or.jp)

 

 

생산지 농민과 도시 소비자의 만남

 

1982년부터 민박교류를 시작으로 교류가 시작되었으며, 태풍의 영향으로 인해 생산자들이 피해를 입자 모금활동을 실시했고  가공을 위해 떡공장을 건설했습니다. 판매가 부진할 경우 생협의 이사들은 조합원들에게 적극 권유하여 재고를 줄이기도 하였습니다. 1984년에는 협동조합  협동사업 제휴에 관한 협정을 체결했습니다. 산지직거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매년 농협 조합원이 생협을 방문하고 생협의 조합원과 교류하기도 했습니다.

 

산지교류.png

팔시스템과 JA사사카미의 산지교류 (사진출처 : www.farmersnet.net)

 

1988년에 식품관리법이 개정되어 특별재배쌀 제도가 제정되어 조직적인 직거래가 가능해졌습니다.   생협에서는 특별재배(저농약 저화학비료) 실험적으로 도입할 것을 제안했고, 수확량이 감소할 가능성도 고려하여 생협·지역·농협·생산자가 기금을 마련하여 조합원들로부터 200엔씩 기금을 적립했습니다. 농협이 설득한 생산자 10가구가 3  실험 재배를 시작했고 생협은  조합원에 연락하여 주문을 받았습니다.

 

매년 생산량을 증가해 1990 사사카미 마을은 ‘유기농마을' 표방하며 환경보전형 농업을 전개, 1996 <1 환경보전형농업 추진 콩쿠르>에서 농림수산부장관상을 수상했습니다.

 

또한 2000년에 JA사사카미·아가노시·팔시스템연합회가 ‘사사카미 식량과 농업에 관한 기본협정 체결했습니다.  협정을 기반으로 JA사사카미, 전농, 연합회, 니가타종합생협, 아가노시, 관광협회, 여관협동조합을 구성원으로 하는 식량농업추진협의회가 만들어졌습니다.

 

2001년에는 JA사사카미, 연합회, 쿄세이식품(연합회의 거래처인 두부제조업체), 니가타종합생협이 출자해 ()사사카미를 설립했습니다. ()사사카미는 두부공장과 숙박시설을 운영했는데, 이를 통해 지역의 고용창출도 살아났습니다. 본격적인 가공품 개발과 함께 농협과 생협을 중심으로  ‘6차산업 탄생했습니다. 두부공장에는 체험코너와 견학코너도 마련하여 인근 주민들이 일상적으로 드나드는 장소가 됐습니.

 

콩가공.jpg체험시설.jpg

사사카미의  가공 체험 시설 (사진출처 : www.week.co.jp)

 

농업과 자연의 가치를 나누는 활동

 

JA사사카미와 팔시스템은 매출의 1% 식량농업추진협의회에 기부하여 교류사업 비용을 안정적으로 운용할  있도록 했습니다.  나아가 2004년에는 NPO법인 식량농업네트워크사사카미(食農ネットささかみ) 설립했고, NPO 운영비용·사업비용으로 팔시스템은 매출의 1%, JA사사카미는 1  200, 생산자는 1  30 정도를 기부했습니다. 기부금은 조합원의 생산지교류, 지역  논생물조사 , 식량농업교육사업·문화활동사업에 활용했습니다.

 

또한 모내기 등의 체험 외에 식사도 만들고 논이나 밭에서 지역주민들과 교류하며 채소 외에 무농약 논에 사는 미꾸라지, 용수로나 논에 사는 바지락 등의 식재료를 조달하는  지역주민들과 생협 조합원들이 자연스럽게 농업을 접할  있도록 이끌었습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농업과 자연과의 관계를 배우고 자연환경을 보호하는 농업이 지닌 다면적 가치에 대한 이해 확산이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사사카미 식량농업추진협의회의 활동이 높이 평가되어, 2005  34 일본농업상 특별부문 1 ‘먹거리 가교상(食の架け橋賞)’대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여름캠프.png

JA사사카미와의 여름캠프 (사진출처 : www.pal.or.jp)

 

 

< 많은 정보>

팔시스템생활협동조합연합회 www.pal.or.jp

JA사사카미 www.ja-sasakami.or.jp

 

 

[출처] [해외사례] 협동조합  협동 ② : 일본 사사카미 모델 | 작성자 서울시 협동조합


KFWC 소개 | 찾아오시는 길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서울특별시 은평구 통일로 684 서울혁신파크 1동 1층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열린사무실 6호
대표번호 : 070-4432-1126 | 이메일 : workercoop.kr@gmail.com

© k2s0o1d4e0s2i1g5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