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ub Promotion
조회 수 139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협동조합의 정체성에 관한 ICA의 선언

 

 

 

협동조합의 정체성에 관한 ICA선언의 배경

 

⑴ 서문

 

① ICA는 1995년 9월, 영국 맨체스터에서 개최된 총회에서 협동조합의 정체성에 관한 선언을 채택하였다. 여기에는 협동조합의 정의, 기본적인 가치, 그리고 21세기를 맞아 협동조합이 지켜야 할 개정된 원칙이 포함되어 있다.

 

② 여기서는 ICA가 선언을 발표하게 된 배경을 설명하고, 특히 협동조합의 원칙을 재검토하는 과정에서 제기된 핵심 사안을 상세히 설명하고자 한다.

 

③ ICA는 1895년 창립 이래 협동조합을 정의하고 협동조합이 지켜야 할 원칙을 제정하는 최종적인 기구로서 역할을 수행해 왔다. 이미 1937년과 1966년 두 차례에 걸쳐 협동조합의 원칙에 대해 공식 발표한 바 있다.

이 원칙들은 1995년에 개정된 원칙과 마찬가지로 협동조합 원칙이 당대의 상황에 비추어 어떻게 해석되어야 하는지를 설명하기 위해 제정되었다.

 

④ 시대의 변화에 따라 개정된 협동조합 원칙은 협동조합 운동의 원동력이 되었다. 협동조합의 원칙은 변화하는 세계에서 협동조합의 사상이 어떻게 적용되고, 또한 새로운 도전에 대응하여 협동조합이 어떻게 조직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해 주었다. 그 과정에서 전 세계의 협동조합인들이 참여하여 협동조합운동의 기본적인 목적에 대해 재검토했다.

 

⑤ 역사적으로 협동조합운동은 끊임없이 변해 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의 밑바닥에는 기본적으로 인간에 대한 존중, 인간은 상호협력하면 그들의 경제적ㆍ사회적 지위를 향상할 수 있다는, 믿음이 깔려 있다. 뿐만 아니라 협동조합운동은 협동조합의 민주적 절차를 경제적 활동에 적용하는 것이 가능하며 바람직하고 효과적이라고 믿는다. 그리고 민주적으로 통제되는 경제조직은 공동의 선(善)에 기여할 수 있다. 1995년의 ICA선언은 이러한 중심적인 철학적 인식에 기초를 두고 있다.

 

⑥ 모든 종류의 협동조합의 출발점이 단일할 수는 없다.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형태의 협동조합이 많은 상이한 요구에 부응하여 다양한 사회에서 노력하고 있다. ICA가 협동조합의 정체성에 관한 선언을 채택하게 된 주요한 이유 가운데 하나는 협동조합의 다양성을 반영하면서도 협동조합이 하는 일과 활동하는 장소에 관계없이 모든 협동조합에 적용되는 규범을 명확히 밝혀내고자 하는데 있다. ICA의 이번 선언은 특히 모든 주요 협동조합들이 발전하고 효과적으로 협력할 수 있었던 공통의 기반을 제공하고 있다.

최초의 협동조합은 19세기에 유럽에서 독자적인 합법조직으로 탄생되었다. 어려웠던 1840년대를 성공적으로 장식한 협동조합들은 다섯 가지의 독자적인 전통을 지니고 성장해 왔다. 첫째, <로치데일의 개척자(Rochdale Pioneer)>로부터 대중적으로 시작된 소비자협동조합(이하 소협) 둘째, 프랑스에서 초기에 가장 강력하게 시작된 노동자협동조합(이하 노협) 셋째, 독일에서 대부분 시작된 신용협동조합(이하 신협) 넷째, 덴마크와 독일에서 일찍이 뿌리를 내린 농업협동조합(이하 농협) 그리고 마지막으로 19세기가 끝날 무렵 유럽의 선진국에서 탄생한 주택ㆍ보건 협동조합과 같은 서비스협동조합의 전통이 있다.

5가지 협동조합의 형태는 서로 다른 발전과정을 지니고 있지만 대부분 19세기에 유럽에서 개화하기 시작했고 20세기에 와서 전 세계적으로 퍼져나갔다.

협동조합의 정체성에 관한 1995년의 선언을 통해 ICA는 이 전통 모두가 동등하다는 점을 공식적으로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바이다. ICA는 각각의 형태가 내포하고 있는 활력을 존중하고, 뿌리가 다를지라도 각각의 형태가 상이한 사회와 문화 속에서 상이한 방식으로 적응한 점을 인정한다.

 

⑦ ICA의 이번 선언은 다양한 경제ㆍ사회ㆍ정치적 상황에 처해 있는 협동조합에 똑같이 적용되도록 고안되었다. 금번 선언은 모든 협동조합이 상호 침투하면서도 원칙을 고수하고 자신들의 필요와 경험, 그리고 문화에 따라 조직을 형성해 가면서 독특한 방법으로 협동조합운동을 전개해 왔음을 인정하는 바이며 이러한 다양성을 환영하는 바이다.

 

⑧ 이번 선언은 또한 모든 종류의 협동조합에 적용되는 일반적인 틀을 제공하였다. 협동조합은 각각의 전통이나 부문에 따라 각자 특별한 요구와 우선 과제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이번 총회에서는 협동조합의 일반원칙이 현실의 여건에 비추어 각 부문의 운영에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를 보여주기 위해 실행원칙을 준비하였다.

 

⑨ 마지막으로 ICA는 이번 선언을 준비함에 있어 국제 협동조합운동이 상품과 서비스의 소비자, 예금 및 투자자, 그리고 생산자와 노동자 등으로 구성된 집단 간에 상호 이해관계를 조화시켜 나가야 한다는 점을 고려하였다. 또한 협동조합의 공통적인 틀을 제공함으로써 각 부문 간의 상호 이해와 공동 활동을 증진시키고 협동조합의 활동영역을 확대하고자 하였다....

 

 

<파일 다운로드>

협동조합의 정체성에 관한 ICA의 선언.hwp

 


KFWC 소개 | 찾아오시는 길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서울특별시 은평구 통일로 684 서울혁신파크 1동 1층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열린사무실 6호
대표번호 : 070-4432-1126 | 이메일 : workercoop.kr@gmail.com

© k2s0o1d4e0s2i1g5n. All Rights Reserved